ssung_항해일지/항해99_WIL

23.01.16 - 01.22 -WIL

ssungcohol 2023. 1. 24. 00:37

조건문, 반복문, 배열, 객체지향

 

if - else if - else

  • 여러 개의 조건식을 포함한 조건식
  • else if 가 여러번 사용될 수 있다
  • 마지막 else 블럭은 생략 가능

블럭 {}

  • 여러문장을 하나로 묶어주는 것
  • if 조건문에서 실행할 문장이 하나라면 if (조건식) 명령문; 이렇게 {}가 생략 가능

switch

switch (조건식) {
	case 값 1:
    	조건식의 결과가 값 1과 같을 경우 수행할 문장;
        	break;
    case 값 2:
    	조건식의 결과가 값 2와 같을 경우 수행할 문장;
        	break;
    ...
    ...
    
    default: 
    	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 문이 없을 때 수행할 문장;
}
  • 처리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많을 때 유용한 조건문
  • break; 를 작성해 주지 않으면 switch 문 끝까지 싱행
  • default 문은 생략 가능
  • if 조건문은 조건식 결과에 true/false 만 가능하고, switch는 정수나 문자열 만 가능
  • 제약조건
     - 조건식의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 이어야 한다.
     - case 문의 값은 정수 상수(문자 포함), 문자열 만 가능하며,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.

while

 

while (조건식) {
	조건식의 결과가 참인동안 반복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

 

실행순서 : 조건식 => 조건식이 참일 경우 문장 수행 => 조건식이 거짓이 될 때까지 반복

 

do-while

do {
	조건식의 결과가 참인 동안 반복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문장;
} while(조건식);

 

배열 : 같은 타입의 여러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것

 

배열의 선언과 생성

배열의 선언

  • 배열을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  • 선언방법
     - 타입 [] 변수이름;  Ex) int [] age;  , String [] name;
     - 타입 변수이름 [];  Ex) int age [];  , String name [];

배열의 생성 : 실제 저장공간 생성

  • 타입 [] 변수 이름 = new 타입 [길이];
  • int [] age = new int [5];
    => int 타입의 배열을 다루기 위한 age 변수를 선언하고, int 타입의 값 5개를 저장할 수 있는 배열 생성 (new)
  • 배열의 시작 주소(메모리 주소)가 참조변수 age에 저장됨, age는 저장된 주소를 통해 해당 배열을 가리키고 있다
    즉, 참조변수(age)와 배열이 연결되었고, 참조변수(age)를 통해 배열을 다룰 수 있다.

배열의 길이

배열이름.length

  • 배열의 길이 : int 타입 상수
  • int [] arr = new int [5];  =>  배열의 길이가 5인 int 타입 배열
  • int len = arr.length;  =>  arr.length 의 값은 5이고 len 변수에 저장
  • 배열은 한번 생성되면 컴파일 후 실행되는 동안은 그 길이(크기)를 바꿀 수 없다
     - 크기가 부족할 때는 필요한 만큼의 크기의 배열을 새롭게 만든 후, 새로 만든 배열에 기존 배열의 값을 복사 후 저장

String 배열

String 클래스

char [] 와 메서드(기능)를 결합한 것

  • 기본형처럼 사용이 가능한 참조형
     - String str = "행복";
     - String str = new String("행복");
  • 문자열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하게 만들어진 클래스
  • String 클래스는 내용을 변경할 수 없어 새로운게 만들어짐
  • String name = "choi";
    Sting firstName = "Wb";
    name = name + firstName;
String 배열의 선언과 생성
String [] name = new String [3];
  • 3개의 문자열을 담을 수 있는 배열 생성
  • 참조형 이기 때문에 기본값 null로 초기화

객체지향

 

클래스

  • 정의 :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
  • 용도 :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
객체

  • 정의 : 실재로 존재하는 것, 사물 또는 개념
  • 용도 :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에 따라 다름
  • 구성요소 : 속성(변수) + 기능(메서드)

객체와 인스턴스의 용어 정리

  • 객체 :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
  • 인스턴스 :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
  • 인스턴스화 : 클래스 => 인스턴스(객체)

메서드

반환타입 메서드이름 (타입 변수명, 타입 변수명,....) //(선언부)
{
	//메서드가 호출되면 수행할 코드(구현부)
}

메서드의 장점과 작성

  • 장점
     - 중복 코드 제거
     - 관리 용이
     - 재사용 가능
  • 작성
     -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여러 문장을 메서드로 작성
     - 하나의 메서드는 한 가지 기능만 수행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다

호출스택 (call stack)

  • 메서드 수행에 필요한 메모리가 제공되는 공간
  •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 스택에 메모리 할당, 종료되면 해제

 

차주 목표 : 포기하지말고 차근차근 당일 과제 및 목표 수행!! 코테도 열심히~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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