싱글톤 패턴 (Singleton pattern)
-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
- DB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
- 인스턴스를 하나만 만들어 놓고 이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이 공유하며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드는 비용 감소
- 하지만, 의존성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발생
- 싱글톤 패턴은 모듈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 수 있음
- 이때, 의존성 주입을 통해 모듈간의 결합을 조금 느슨하게 만들어 해결 가능 (이를 '디커플링 된다' 라고 부르기도 함)
- 싱글톤 패턴의 단점
- TDD (Test Driven Development)의 방해요소
- TDD는 단위 테스트를 주로 하는데, 단위 테스트는 독립적이어야 하고, 테스트를 어떤 순서로든 실행할 수 있어야 함
- 하지만,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싱글톤 패턴은 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 어려움 - 의존성 주입 (DI - Dependency Injection)
- 장점
- 모듈들을 쉽게 교체 가능한 구조가 되어 테스팅, 마이그레이션 등의 작업이 수월
- 구현 시, 추상화 레이어를 넣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체를 넣어 주어 애플리케이션 의존성 방향이 일관되고 쉽게 추론이 가능
- 모듈 간의 관계들이 조금 더 명확
- 단점
- 모듈들이 더욱 더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
- 약간의 런타임 페널티가 발생할 수도 있음
- 의존성 주입 원칙
- "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 한다."
- "상위, 하위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하며, 이 때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."
- 장점
팩토리 패턴 (Factory pattern)
-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
- 상속 관계의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뼈대를 결정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
- 상위, 하위로 클래스가 분리되어 느슨한 결합을 가짐
-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생성 방식에 대해 전혀 알 필요가 없어, 더 많은 유연성을 확보
- 객체 생성 로직이 따로 있기에 코드 리팩터링에 있어 유지 보수성 증가
- Ex) 상위 클래스 = 파티쉐 or 제빵사, 하위 클래스 = 소금빵 레시피, 크루아상 레시피, 식빵 레시피 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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